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수원화성에서의 삶

[2023 힐링폴링]#18 예술놀이터 - 정조의 꿈 수원화성 축성을 도와줘! <수원화성문화제>

행궁다감 행사의 2부인 만들기 체험을 마치고는, 공연장을 나와 바로 옆에 있는 행궁광장으로 다시 이동했습니다. 행궁다감 들어가기 전에는 준비 중이었던 "예술놀이터 - 정조의 꿈, 수원화성 축성을 도와줘!"라는 행사를 구경하러 갔는데요. 이게 '장인놀이터'라 다른 유사한 프로그램들이 있었는데, 차이점은 다른 프로그램은 여러 프로그램을 자유로이, 순서와 상관없이 체험할 수 있는데, 여기는 마치 코스요리처럼 체험을 전부 순서대로 진행하도록 되어 있더군요. 어린 친구들이 많이 하고 있어서, 행사 진행하시는 분의 양해를 받아서 사진만 들어가서 찍고 나왔습니다. 축성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했던 여러가지 행위들을 직접 체험해 보는 건데, 나름 순서대로 다 차례대로 해볼 수 있어서 오히려 하나만 하고 나오는 것보다 나아 보였습니다.

아래에 보시면 차례대로, 돌을 벽돌처럼 네모반듯하게 만들고, 그 다음에는 목재 표면을 고르게 하는 대패질을 하고, 땅을 고르게 하고, 거중기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려 어딘가 위에 쌓고, 원통 나무위로 물건을 나르고, 틀을 통해서 똑같은 모양으로 뭔가를 빚어내고, 활자와 인쇄틀을 통해서 "방"을 붙이고, 마지막에는 축성 조형물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더군요. 

그렇게 사진만 찍고 옆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To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