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around/한양나들이

[왕릉천행]왕실을 이어가다-왕비의 길 #2 경복궁 내 내전 영역

집합 장소인 경복궁 주차장에 모였다가, 시간이 되어서는 해설사/가이드 분의 인솔에 따라 경복궁 영내로 입장했습니다. 휴일이다 보니 엄청난 인파가 경복궁에 몰려와서, 특히 근정전 앞에는 정말 북적북적 대다 보니, 해설사 분이 새로이 복원되었으나 아직 외부 마무리나 내부 전시품들이 정리되지 않아 아직 공식적으로는 복원되었다 공표되지 않은 동궁권역의 계조당 앞 뜰로 해설사 분이 안내하여서, 거기서 일단 조선시대 왕비들의 삶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계조당은 이후에 복원 공지가 떠서 복원 기념 전시 행사가 별도로 있었는데요, 그거 관련해서는 "요기"로 가보시면 될 듯 하네요.

 

[조선5대궁궐나들이59]경복궁 계조당/동궁 관람기

오랜만에 경복궁 나들이를 갔습니다. 요즘은 워낙 많은 분들이 경복궁을 찾으시다 보니, 오히려 저는 조금 한 적한 곳을 찾느라 뜸해졌네요. 그러던 중에 경복궁 동쪽 권역, 그러니까 근정전을

5thbeatles.com

공식 오픈 전의 계조당

계조당을 나와서는 실제로 왕비의 침소가 있던 내전 영역, 그 내전의 대표적 전각인 교태전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리고는 교태전 뒤의 아미산 굴뚝으로 이동해서 그 곳의 조그만 정원을 함께 봤드랬습니다.

교태전
아미산 정원
교태전의 부속 전각인 동쪽의 건순각과 교태전 아미산굴뚝 옆 출입구

그러고는 교태전 뒤쪽 출입구를 나와서는 궁중의 음식을 만들던 소주방을 지나쳐서는 대비전에 해당되는 자경전으로 이동했습니다. 

자경전
자경전 십장생 굴뚝

자경전에도 교태전처럼 전각 뒤쪽 영역에 굴뚝이 있는데, 교태전이랑 비슷한 소재로 만든 십장생 굴뚝이 있는데, 뭐 워낙 유명하다 보니... 대비마마의 장수를 기원하는 뜻에서 만들어졌을. 

그렇게 자경전을 보고는, 시간이 조금 여유가 있었는지, 경복궁 안쪽의 향원정이 있는 연못과 건천궁까지 가서는 경복궁 후원 영역에 대한 설명을 듣고는, 민속박물관 쪽으로 나와서는 태릉으로의 이동을 위해 버스를 탑승했습니다.

향원정

To Be Continued...